각주구검(刻舟求劍)
刻: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준말]각주(刻舟),각선(脚線),각현(刻鉉)
[유사어]수주대토(守株待兎)
칼을 강물에 떨어뜨리자 뱃전에 표시를 했다가 나중에 그 칼을 찾으려 한다는 뜻으로, 어리석어 시세에 어둡거나 완고함의 비유.
전국시대(戰國時代). 초(楚)나라의
국사 지눌
변란과 민란이 끊이지 않고 계속되는 정변으로 인하여 종교적인 기강이 무너지고 선종과 교종간에는 극심한 반목과 대립이 일어나던 시기에 살았던 지눌은 한평생 불교계가 해결해야할 문제를 가지고 고민하였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노력을 기울였다. 김군수찬 「불일보
원교문을 한 교과서에 세 명의 조사원이 조사를 하고
‘교과서 조사원’과 ‘조사원’의 두 기관이 각각 조사결과를 자료로 해서 교과서로 적절한지 여부를 판단한다. 이때 전체적으로 합격을 인정할 수 있는 수준이 있는 교과서의 내용 중에서 불적절한 부분을 합격 여부의 판단을 보류한 채로 의견
김정희의 고뇌와 열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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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칠판에 원교글씨 써놓기, 무대 위에 의자1개
@불꺼짐
@영화 포스터
1. 시대가 새 시대를 요구하다.
음 - 긴장감이 도는 음악
나 - 정조 대 후반, 조선사회는 격변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었다.
진경시대가 찬란한 광채를 발하며 스러져가는 가운데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면
국사가 남긴 시에 의하면 원효는 의상과 함께, 고구려 고승으로서 백제 땅인 전주 고대산으로 옮겨 간 보덕화상의 강하에서 <<열반경>>과 <<유마경>>등을 배웠다고 하며, <<삼국유사>>에는 원효가 반고사에 있을 때 영취산 혁목암의 낭지가 그로 하여금 <초장관문>과 <안신사심론>을 쓰게 하였으므로 원효
1. 시대적 배경
국사는 의종(毅宗) 12년(1158)에 태어나 희종(熙宗) 6년(1210)에 돌아가셨다. 4대에 걸쳐 불과 52년이라는 짧은 주세 기간이었다. 그러한 이 시대는 정치적으로나 종교적으로나 안정과 평화가 유지되기보다는 오히려 불안과 변화의 소용돌이가 연속되고 있던 시대이었다. 그러한 상황에서
국사는 의종(毅宗) 12년(1158)에 태어나 희종(熙宗) 6년(1210)에 돌아가셨다. 4대에 걸쳐 불과 52년이라는 짧은 주세 기간이었다. 그러한 이 시대는 정치적으로나 종교적으로나 안정과 평화가 유지되기보다는 오히려 불안과 변화의 소용돌이가 연속되고 있던 시대이었다. 그러한 상황에서 불교의 수행과 학
국사 지눌은 교선(敎禪)일치의 종풍을 수립하고 교학과 좌선을 하나로 종합시켰다. 한국불교의 정치적, 사회적 특징은 호국불교라고 할 수 있다. 불교가 처음 전래된 것은 대략 4세기 경으로서 왕실의 귀의를 받아 호국적인 성격이 강하였다. 신라 진평왕 23년에 시작한 법회에는 백고좌강회(百高座講會
원교(員嶠) 방장(方丈) 영주(瀛州) 봉래(蓬萊)라고 하는 다섯 개의 높은 산이 있다고 한다. 이 다섯 산을 가리켜 오신산이라 한다. 이 다섯 산에는 선인들이 하루에도 몇 번씩 하늘을 날아서 산과 산 사이를 왕래하며 산다. 그런데 이 다섯 개의 산은 산기슭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파도